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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꿀팁/복지&정책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by ★◈◐★ 2021. 8. 18.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 및 지원 등이 많아지면서 이러한 정부지원금을 받기 위한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이 중요한데요. 소상공인 확인서란 말 그대로 소상공인을 증명하는 확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표썸네일사진

하지만 소상공인이라고 무조건 발급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발급기준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확인서 발급 전에 발급기준도 반드시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그럼 발급기준 및 발급은 어떻게 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기준

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기준에 합당한지 먼저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기준은 간단한데요, 크게 연평균 매출과 상시근로자 수 이렇게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하시면 해당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자세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평균 매출: 연 매출액 10~120억 원 이하(음식/숙박: 10억 원, 도소매: 50억 원, 제조업 120억 원)
  • 상시근로자 수: 주된 사업에 종사하는 상시근로자의 수가 5인 미만인 사업자(제조업, 운수업, 건설업, 광업 등은 10인 미만)

2.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확인서를 처음 발급하시는 분들은 다소 복잡하고 어려울수가 있는데, 제가 설명해드리는 방법으로 하시면 쉽게 발급을 진행할 수가 있으니, 중간에 꿀팁도 참고하시면서 천천히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확인서 발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에서 운영하는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시스템에 접속을 해주세요.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시스템

신청서 작성 회원, 비회원 확인서 발급 신청

www.sbiz.or.kr

(2) 메인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작성'을 클릭합니다.

신청서작성클릭화면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시스템 홈페이지

(3) 로그인 및 본인인증을 해주셔야 합니다. 절차에 따라 본인인증 확인 절차를 진행해 줍니다.

본인인증선택화면
본인인증 선택화면

(3) 이용약관 및 동의 화면에서 동의사항 등에 대한 체크를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꿀팁이 있습니다. 동의란에 보시면 첫 번째 항목을 반드시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체크를 안 하시면 추후 첨부서류가 굉장히 많게 돼요. 하지만 체크를 하시면 추후 신분증만 제출하면 끝이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를 해주세요.

동의란체크화면
이용약관 및 동의

(4) 사업자등록번호 및 발급용도를 입력해 주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사업자번호입력화면
사업자 번호 조회

(5) 개인정보란에 있는 주소를 기입해 주시고, 인정기간연도를 선택해 줍니다.

기본정보입력화면
주소와 인정기간연도 입력

(6) 국세청 데이터가 있을 경우 간소하게 자동기입이 되면서 넘어가면 되지만, 없을 경우는 직접 기입을 하시면 됩니다. 별표로 되어 있는 부분을 모두 기재를 합니다.

추가정보입력화면
추가 기업정보 입력

(7) 마지막으로 첨부파일을 첨부하시면 되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행정망 이용 동의란에 체크를 하신 경우는 실명확인증표란에 본인 신분증만 첨부를 하시면 되지만, 동의란에 체크를 안 하신 경우는 사업자등록증 및 매출액 증빙자료 등을 추가로 첨부를 해주셔야 합니다.

첨부파일선택화면
첨부파일 선택

(8) 소상공인확인서 신청현황에 들어가셔서, 신청 상태를 확인 후 최종 승인이 될 경우 발급 항목에서 '인쇄'를 클릭하시고 확인서를 인쇄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청현황클릭화면
확인서 신청현황

3. 맺음말

해당 확인서 같은 경우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한 임대인 및 선결제 캠페인에 참여한 기업 등의 세액공제를 위해 사용되는 문서이기 때문에 해당 내용 잘 확인하시고 발급을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라며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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