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꿀팁

동영상 용량줄이는법 해결 꿀팁

by ★◈◐★ 2021. 7. 5.

핸드폰 카메라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고화질 영상을 촬영하거나, 1080P 이상의 고화질 동영상 등을 업로드할 때 동영상 용량이 너무 커 난감할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화질 손상 없이 용량줄이는법을 알고 계시면 상당히 유용하시겠죠?

대표썸네일사진

동영상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동영상 압축을 통해 줄여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부득이하게 프로그램은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설치하는데 10초도 걸리지가 않으며 설치하시고 동영상 압축을 위한 인코딩 작업 과정이 매우 간단해 먼저 설치를 하시고 진행을 해도 보록 하겠습니다.

 

1. 동영상 용량줄이는법

대표적인 방법으로 프로그램 툴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 중에 프로그램 툴을 이용해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간편하고 초보자분들한테도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및 용량 줄이는 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① 전문 비디오 인코더 사이트인 핸드브레이크(HandBrake)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HandBrake: Downloads

Downloads Current Version: 1.3.3 Nightly Builds Downloads Archive Old Releases Download Mirrors Please take note that HandBrake.fr is the only official place where HandBrake can be downloaded from. There are many unofficial mirrors of HandBrake and while m

handbrake.fr

② 본인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클릭하시면 자동적으로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진행이 됩니다.

각버전-설치파일
각 버전에 맞게 다운로드

③ 다운로드한 파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진행
설치 진행

④ 설치가 완료된 후, HandBrake 파일을 실행하고, 동영상 용량을 줄이기 원하는 파일을 선택 후, 드레그로 이동시켜줍니다.

드래그앤드롭실행
드레그앤드롭 또는 파일 선택

⑤ 그럼 자체적으로 스캔이 진행되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보시면 여러 가지 메뉴 항목들이 있는데 "복잡하다", "그냥 간단하게 하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상단 메뉴에서 '인코딩 시작'만 클릭하시고 인코딩 시작하시면 됩니다.

인코딩시작화면
인코딩 시작

※ 추가 팁

- 하지만 여기서 좀 더 디테일 한 설정을 하시기 원하시는 분은 추가로 메뉴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메뉴 탭 중 '면적'은 동영상의 해상도를 설정하는 곳인데 너비를 1920에서 1280으로 변경을 하면 동영상 화질이 1080P에서 720P로 변경이 되니 파일 용량이 훨씬 작아집니다.

면적탭
면적탭

- 비디오 탭을 클릭하시면 화질 품질을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화질에서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드레그 하셔서 값이 올라가면 화질이 낮아지고 파일 크기도 작아집니다. 참고로, 기본 고화질 화질은 20~23이 평균이며, 작은 화면에서 동영상을 재생한다면 30까지 조절을 하셔도 됩니다.

비디오탭
비디오탭 화질 조정

참고로,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유료회원만 제공하는 이 서비스를 일반회원도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쉬운 꿀팁

간혹 동영상을 시청하다 다운로드하고 싶을 때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몰라 난감할 때가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동영상 다운로드 같은 경우 유튜브 프리미엄 유료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서비스 이

jacobnews.tistory.com


2. 맺음말

이렇게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서 작업을 하시면 직접 설정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동영상 용량을 줄이기 원하시는 분들한테는 아주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해당 내용 참고하셔서 각자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끝.


댓글